- 주간 회고
1. 최종 프로젝트 진행 상황
1.1. 주간 EDA 결과
- EDA 방향 : 마켓의 마케팅 캠페인 시행과 그로인한 결과가 저장된 데이터 셋이기에 캠페인과 구매 트랜드를 확인하기 위해 분석을 시작
A. 구매 데이터
A.a. 날짜가 지날수록 구매는 증가하지만 일정 시점부터 정체되고 있으며 날짜며 주된 구매 시간은 15시!
A.b. 구매율과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대분류)은 식료품! 따라서 식료품을 제외하고 주된 구매 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A.c. 전체 기간 중 가장 잘 팔린 물품(소분류) 또한 식료품이다.
A.d. 가구의 수입 대비 한 장바구니에 담는 가격 : 전체 가구(2500) 중 인적 정보가 등록된 (801)가구를 대상으로 추정된 수입 대비 장바구니 가격을 확인 가구 수입과 구매 가격은 정비례하는 관계로 보이나 200~249K 구간에서 순간 하락한 것을 확인했다.
# 구매 고객이 5명이다보니 평균이 낮게 찍힌 것으로 보인다.
A.e.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 : 주로 식료품으로 우유, 계란 등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식료품을 제외할 시 육류를 가장 많이 샀다.
A.f. 소득 구간별 쿠폰 사용시 많이 구매하는 목록 : 주로 유제품을 많이 사며 구간별 특징적인 구매 상품은 없다.
A.g. 대부분의 사람들이 카드깡*을 많이 하며 150~175K만 고양이 용품을 많이 구매한다.
- 카드깡 :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을 대출받는 방식의 금융 거래! (카드 결제를 통해 가상의 상품을 구매, 업체에서 일정 수수료를 떼고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신용도가 낮거나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용된다!)
B. 마케팅 수신 동의 고객 확인(인적 정보가 등록된 대상 기준)
B.a. 나이별 분포별 가구 수 및, 자녀 수 : 나이 분포는 45~54가 가장 많고 1가구 당 구성원은 2명, 자녀수는 없거나 모름이 가장 많다.
B.b. 가구별 캠페인 마케팅 시행 횟수 : 주로 한 가구당 한 번씩 캠페인이 시행되었으며 가장 많이 시행된 가구는 17번 캠페인이 발송되었다.
B.c. 캠페인 별 마케팅 시행 횟수 : 캠페인 번호 별로 가장 많이 캠페인에 참여한 가구 수를 기준으로 캠페인 성과를 확인.
# 주로 18번, 13번, 8번이 가장 높은 사용율을 보인다(이 3개의 캠페인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시행되기 때문에)
# 이 캠페인을 중심으로 캠페인 응답이 많은 이유를 확인해야 할 것 같다.
2. 차후 분석 방향
- RFM을 1차 RF를 통한 Segment, M을 통한 2차 Segment를 하여 고객군을 세분화한다!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마케팅 전략을 준비 마케팅 전략을 시행 시 그 성과를 예측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