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데이터 분석 트랙 10일차(25.02.28.) TIL

jjaio8986 2025. 2. 28. 21:26

[목차]

1. 온보딩 주차 KPT

2. 2회차 팀 발제 발표 인사이트


1. "온보딩 주차 Keep Problem Tty"

 1.1 Keep : 팀단위 활동에서 발제마다 개인별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를 팀원들 모두가 같이 수행하며, 부족한 점을 서로 피드백을 하는 점이 좋았다. 이를 통해 상호 보완 및 같은 항목에 대한 다른 쿼리분석 등등 PPT이해도와 SQL숙련도를 높일 수 있었다. 목표 설정이 뚜렷하고, 각자 수행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역할분담이 명확해 전체적 의사결정이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졌다.

 

 1.2. Problem : 팀 활동을 하면서 의사결정 및 역할분담이 빠르게 수행된 반면 원활한 소통의 부재로 각 역할에 난점을 겪은 부분이 있었다. 또 다수의 의견을 취합하지 못해 아쉬웠고 PPT를 준비에 있어 가설 설정과 시각화, 화면송출 등의 발표준비상의 난점이 있었다.

 

 1.3. Try : 과제 진행에 있어 좀 더 구체적인 소통과 편안한 토의 분위기 조성을 통해 자유로운 의사교환이 필요할 것 같다. 또한 발제에 대한 사전토의 시간을 충분히 갖춰 논의를 마치고, 발표준비를 하면서 예행연습을 통해 발표 퀄리티 및 문제 예방을 수행해야 할 것 같다.


2. "2회차 팀 발제 발표 인사이트" [13~24조]

  •  전체적으로 EDA(Exploratory Data Analysis)를 넘어서 인사이트 발견을 통한 문제해결 제시까지 이어진 퀄리티가 높은 발표였다.
  •  주제[이커머스, 공공 데이터, 등등]에 대한 도메인 지식 및 배경지식을 통해 발표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  주제마다 제시된 데이터의 특성, 분석 목표 설정, 분석 자료의 시각화가 핵심이며 각 핵심마다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특성> : 정리된 데이터의 제공자(회사)에 대한 배경조사, 도메인의 특성 조사, 데이터의 테이블 및 컬럼 특성 파악, 유의미한 분석을 도출해볼 수 있는 컬럼 분류가 수행되었다.

 

  <분석 목표 설정> : <데이터 특성에 따른> 분석 방향 설정이 이루어짐 그 양상은 "1개 컬럼 집중 분석", "2개 이상 컬럼의 조사 및 상관관계[조합] 분석", "분석할 목표(ex. 전환율, VIP그룹핑)만을 위해 필요한 컬럼 조사"와 같이 나뉘었다.

 

  <인사이트 시각화> : 분석 목표에 따른 결과를 산포분포도, 막대 및 꺽은선 그래프, 원 그래프, 히트맵 등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을 통해 표현하였다. 또한 시각화된 자료에 토막 글줄 설명을 곁들이면 좋다는 피드백도 있었다. 

  •  도메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살린 부가설명, 접근, 해석이 있었고 개인 기술역량을 살린 자료들이 많았다.
  •  다만 데이터 분석상 분석 결과를 다각화 하기 위해 쿼리 작성시 그 구분 기준이 되는 요인들을 가장 단순한 것들로부터 하나씩 덧붙여가는 것이 좋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또한 실제로 해석한 결과가 도출되기까지 더 많은 분석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받았다.

 ※ 소속 팀 발표 정리 : 발표로 나온 자료가 설득력이 떨어지는 건 분명해 보이고, 충분히 반론의 여지가 많은 접근 및 섣부른 해석이있었다. 그렇기에 차후 발표는 해석보다 발표 목표 및 취합 자료 선정과 그 흐름에 집중하도록하고, 차후 포트폴리오는 피드백을 감안해 보완 및 축약해 작성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포트폴리오를 보는 사람은 전문가들이지만 동시에 해당 자료에 대한 사전적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이다. 즉, 자료의 사건이나 배경에 대해 전무한 사람을 상대로 설득력을 갖추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되 최대한 압축적으로, 몰입력있는 자료로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