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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트랙 53일차 25.04.28. [TIL]

jjaio8986 2025. 4. 28. 22:02

프로젝트 진행 상황

 - 클러스터별 최종 인사이트 확인 완료

<클러스터 별 기본 속성에 따른 특화 액션 플랜들>
클러스터 번호 특징 액션 플랜들
0 나이(-0.25) [대리, 팀장]
- DTI 1:1 (수익 소폭 우세)
- 초고소득 (1.9)
- 고액 결재율 (2.2)
- 거래변동성 (0.51)


정리 과소비 과지출 그룹
소비 성향이 높음
사회적 나이로 4분류 시 젊은 축
VIP 그룹이면서 소비 관리 필요

[마케팅] : 한정판 강조, VIP 이벤트, 독점욕 자극 캠페인
[상품] : 플래티넘 카드, 컨시어지 서비스, 주식형 펀드
[리스크] : VIP 전담 관리, 이상 소비 감지, 빠른 대출 재조정


ex. "이번 달 한정판 지갑 결제액이 50만원 초과! 취소/확인"


- “관리적 측면 및 금융 이미지를 위해선
주로 사용하는 지출 분야 mcc를 확인하여 그와 관련된 VIP 투자처를 추천해야 합니다.
# 주로 소비하면 그와 관련된 소비에 관심이 있기에 맞춤형 투자처를 제시하면 투자 확률이 높아진다.
1 나이(0.15) [부장~임원]
- DTI 1:1.5 (수익 중간 우세)
- 고소득 (0.67)
- 고액 결재율 (0.47)
- 거래변동성 (0.46)


정리 계획형 소비 그룹
소비에 여유가 있는 편
소비 성향이 높음
VIP 선정 가능, 선택적 카드 혜택 기능을 통한 소비 관리 및 유도 가능
[마케팅] : “계획형 소비”[트렌드 제품 추천, 소소한 할인]
[상품] : “자동납부 캐시백 형 실속 서비스
[리스크] : “소비 감소 모니터링”, “이탈 방지 프로모션


ex. "선택형 카드 혜택 시스템“ : 주로 사용하는 영역의 혜택들(제휴사의 이벤트 혹은 회사와 제휴사와의 콜라보 이벤트)을 안내, 할인 혹은 적립 캠페인을 진행


[, ‘크라우드펀딩으로 투자 참여 시에 차등적 혜택을 제시!]
2 나이(-0.78) [사회 초년생]
- DTI 1.97:1
(부채가 우세)
- 평균에 가까운 소득 (0.11)
- 고액 결재율 (0.04)
- 거래변동성 (0.11)


정리 이탈 방지 대책 필요 그룹
소득의 대부분을 부채에 소진
- 부채 관리 액션 필요
평범하지만 소폭 소비하는 성향
[마케팅] : “부채 관리형 금융 서비스”, “한정판 소비욕 자극
{부채관리가 우선이나 소비욕도 있기에}
[이 데이터 분석가는 차갑습니다.]
[상품] : “부채 상환 지원”, “예산 관리 앱
[리스크] : “부채 관리 컨설팅”, “신용 모니터링 강화”, “이상 소비 알림


ex. "소득 대비 결제액 급증! 부채 관리 컨설팅 권장
- 이거 보단 [듀오링고]마케팅 적용
{“자니...”, “자는구나...”, “잘자...”}
{“썼니...”, “썼구나...”, “잘 써...”}라고 바꾸기 # 돈은 덜 들이고 젊은 사람의 흥미 유발적 측면의 마케팅
3 나이(1.4) [고령층]
- DTI 1:2.1 (수익 많이 우세)
- 평균보다 낮은 소득 (-0.43)
- 고액 결재율 (-0.38)
- 거래변동성 (-0.024) (어느정도 소비가 있음.)


정리 고령층
소득은 없지만 부채는 그보다 더 없는 상황
평범한 소비성향
[마케팅] : 할부/BNPL 결제 옵션, 레저·취미(낚시, 등산) 관련 혜택
[상품] : 프리미엄 카드(아메리칸익스프레스), 자산 관리 상품, 자녀 연계형 상품(자녀 경조사 및 학업 관련 저축 통장)
# 솔직히 이런 거라도 해야 출산율 바닥을... 아닙니다...
[리스크] : 오프라인 전용 상담, 쉬운 상품 설명


ex1. “새벽 2시 해외결제 발생! 고객센터 연결
- 이건... 스팸으로 볼 여지가 있음
“[최종 결제 확인 서비스]”를 운영! 가입 시 핸드폰을 통한 최종결제 확인이 없으면 결제가 안 되는 액션 추천.


ex2. TDF, 퇴직연금(DB, DC, IRP), 채권형 펀드
4 나이 (-0.33) 사회 초~중년생[3~5]
# 가장 우리와 밀접한 그룹
- DTI 1.3:1 (부채가 우세)
- 저소득 (-0.64)
- 고액 결재율 (0.3)
- 거래변동성 (-0.44)
정리 소득 낮은 젊은층
소득은 평균보다 낮음
부채가 어느 정도 우세한 편
신중한 소비성향이지만 고액 결재 비율이 다소 있음
[마케팅] : “예산 친화적 할인”, “적립금 이벤트”, “스타벅스 쿠폰 안내
[상품] : 소액대출, 신용카드, 재무관리 앱
[리스크] : 소비 이탈 방지, 소소한 보너스 혜택, 감사 프로그램

ex. "소비 패턴 변화 없음. 잔여 예산 10% 추가 적립 혜택
{어디든 돈 쓰는 걸 싫어한다.}
차라리 [듀오링고] 마케팅 적용
소비 패턴이 줄었네요! 다음 달에는 안 걷고 버스를 타볼 수 있겠어요!”와 같은 소비 관리 서비스를 운용 가능
# 돈은 덜 들이고 젊은 사람의 흥미 유발적 측면의 마케팅
# 제휴사에서 매인으로 진행하고 우리가 소속한 회사는 지원하는 형식으로 [금융]이미지는 챙기는 동시에 고객 확보도 보는 방향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