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데이터 분석 트랙 19주차 (25.06.29.) W.I.L.

jjaio8986 2025. 6. 29. 22:13

<주간 회고>

[최종 프로젝트 진행상황]

1. 이탈 예측 및 고객 별 상품 추천 시스템 구현

 - 전체 기간을 마지막 3개월과 전체 기간으로 분리하여 머신러닝 테스트를 진행

 - 신뢰도 및 재현율이 가장 높은 대상을 최종 선택

 

 - 상품 추천을 위한 협업 필터링 기반 추천 시스템과, APRIORI 기반 장바구니 연관 상품 추천 시스템 구현

 - 시각화를 위한 준비 시작

 

2. 대시보드 구상 시작

 - 현재 대시보드 제작의 목적은 오프라인 마켓의 온라인 서비스 런칭 혹은 전환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함!

 - 대시보드 확인자는 최종 경영권자(마트의 전체 상황을 확인하고 싶어함), CRM 마케터(RFM 분석을 통한 고객 SEGMENT별 특징 및 이탈고객 확인,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하고싶어함)으로 생각하는 중, 추가로 오프라인 마켓의 고객이 온라인 전환 시 전환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추적용 대시보드도 필요로 한다고 생각, RFM 및 이탈 SEGMENT의 정의를 확인하기 위한 대시보드도 필요하다고 생각

 

따라서 구현할 대시보드는 총 4장 OVERVIEW대시보드, RFM 대시보드, 이탈 고객 대시보드, RFM 및 이탈 정의용 대시보드!

 

이에 따른 대시보드 위치 구상 및 예제 확인 시작